입냄새 악취 심해서 애인이 꼴도보기 싫다고 하신 분 ‘이 것’만 신경써보세요!

입냄새 악취 심해서 애인이 꼴도보기 싫다고 하신 분 ‘이 것’만 신경써보세요!

 

입냄새는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봤을 정도로 흔한 증상이지만 누구에게도 달갑지 않은 증상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요즘 마스크를 착용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마스크 속 본인의 입냄새가 부쩍 신경 쓰이시는 분들 있으시죠? 평소 칫솔질을 더욱 신경쓰는데 마스크를 쓰면 유독 입냄새가 더 심하게 느껴지는 뭘까요?

어떻게 하면 이 불편함을 줄일 수 있을까요?

 

입냄새 진짜 원인

입이 자주 마르는 증상과 함께 입 냄새가 난다면 구강건조증 및 구강 내 세균 증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입 냄새의 원인 중 70%는 오염된 혀나 치아에서 세균이 만들어 내는 성분 때문입니다. 보통 때는 침이 이런 균을 억제하고 원인 물질을 씻어내는 작용을 하지만, 침이 적게 분비되거나 입이 마르면 입 냄새가 심해지게 됩니다. 또 수면 중에는 침 분비량이 거의 없어져 입 안이 마른 상태이므로 평소 입 냄새가 없던 사람도 일시적으로 냄새가 날 수 있으며, 특히 잠자기 전에 양치질을 하지 않았거나, 구석구석 꼼꼼한 양치질을 하지 않아 입속에 남은 음식물 찌꺼기 때문에 냄새가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입냄새 그 외의 원인

음식 등 기호식품으로 인한 냄새가 있겠습니다. 마늘, 양파, 파, 부추 등을 섭취 후 숨을 내뱉을 때 구취가 날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신 후에도 몸에 흡수된 알코올이 분해되어서 생긴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성분은 머리만 아프게 하는 것이 아니라 숨을 뱉을 때 특이한 냄새를 배출합니다. 또한 당뇨병, 위궤양, 호흡기 염증, 스트레스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냄새 근본적 치료가 가능한가

구취는 그 자체로는 생명에 지장을 주는 증상은 아니지만, 구취와 함께 치아나 잇몸, 혀를 포함한 구강증상이 있거나, 만성 비염 축농증 등의 호흡기 증상, 위궤양이나 간경화 신부전 등의 내과적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원인 질환이 치료되어야 입 냄새가 조절될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을 받아야 합니다.

 

입냄새 해결 방법

  • 입 냄새 원인 대부분은 구강 청결 상태에 의해 좌우됩니다.

꼼꼼한 양치질, 정기적인 구강검진과 치아 스케일링이 기본 중에 기본이 되겠고요, 물 자주 마시기, 육류 중심의 식습관을 신선한 채소 과일로 바꾸기, 입 안을 건조하게 만드는 담배 술 커피 등은 줄이는 것이 좋구요. 무설탕 껌은 침 분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