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교통비 지원 ‘이렇게’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 안 하면 결국 본인 손해입니다 + 신청 방법

출근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입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인데 광역알뜰교통카드라고 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가 적립되고 교통비도 할인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가 있다고 합니다.

홈페이지를 통해서 카드를 신청하고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회원가입을 한 후 카드를 받아서 사용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마일리지는 이동한 거리만큼 받을 수 있는데 집에서 출발할때 앱에 출발버튼을 터치하고 대중교통을 카드로 사용하면 이동거리에 따라 교통비의 최대 3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목적지에 도착하면 앱에 도착버튼을 터치하고 마일리지를 적립받는 방식입니다.

대신 마일리지를 받으려면 월 15회 이상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확인되어야 합니다.

해당 카드는 전국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대신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대상지역이 아니거나 주소지가 정상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앱을 같이 사용해야 적립이 됩니다.

 

 

교통비, 지원금 신청 바로가기

 

 

 

 

1. 어떤 카드를 이용할 수 있나?

후불카드는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가 있으며 카드사에서 발급받은 플라스틱 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선불카드는 티머니페이와 모바일캐시비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마일리지 적립액은 보행이나 자전거로 최대 800m 이동시 최대 250원에서 450원까지 쌓이게 됩니다.

교통요금에 비례해서 쌓이는데 교통요금 2천원 미만시엔 최대 250원, 2천원 이상~3천원 미만시엔 최대 350원, 3천원 이상일땐 최대 450원이 적립되며 월 상한은 44회까지입니다.

티머니페이나 모바일캐시비의 경우 실물카드없이 모바일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마을버스나 시내버스, 광역버스를 비롯하여 도시철도, 여객철도 모두 마일리지가 적립되지만 시외버스나 고속버스, KTX, 새마을호 등의 교통은 적립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교통요금이 2천원 미만인 경우에는 최대 월 1만1천원까지 적립이 되지만 3천원 이상인 경우에는 월 최대 1만9800원까지 적립이 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교통비의 10%를 추가로 카드사에서 할인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는 다음달 결제일에 결제대금에서 차감이 되거나 카드사에서 캐시백으로 지급된다고 하네요.

카드사에 따라서 지급일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교통비, 지원금 신청 바로가기

 

 

2. 정부지원금 받기

교통비를 지원받는 것 외에도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지원금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내가 몰라서 수십만원을 받을 수 있는데 못 받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보조금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정부24에 들어가면 보조금24라는 카테고리가 나와있고 그 중에 ‘나의혜택’이라는 란이 있습니다.

나의혜택을 클릭하면 로그인을 하라고 나오는데 간편인증이나 공동·금융 인증서를 통해 본인확인을 하고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내가 받을 수 있는 지원금 목록이 나오며 나오지 않는 내역은 전체혜택으로 들어가서 직접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상세검색에서 직접 검색도 가능한데 저는 소득이 적어서 저소득으로 검색을 했고 그 결과 704건의 지원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704건은 전국의 지원정책 목록이었고 지역을 다시 경기도 남양주시로 정리해서 검색을 했더니 총 50건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 중에는 생활안정자금이라든지 암환자의료비 지원, 노인 개안수술, 고교학비지원, 개발제한구역 주민생활 비용 지원, 주거급여, 구직촉진수당 등등 유용한 정보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잘 찾아보시면 본인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들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은 전국민교통비지원 혜택이 있는 알뜰교통카드와 정부지원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몰라서 못 받고 있는 돈이 있었다면 지금이라도 잘 확인해서 놓치는 일 없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