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진짜 원인 밝혀지다, 최대한 알고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탈모 진짜 원인 밝혀지다, 최대한 알고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정의

탈모는 비정상적으로 머리카락이 많이 빠져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 머리숱이 적어지거나, 부분적으로 많이 빠져 대머리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탈모로 인하여 야기되는 상태를 탈모증이라 하는데 탈모증에는 원형탈모증, 안드로겐탈모증(여성형 탈모증, 남성형 탈모증) 등이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대머리는 남성형 안드로겐탈모증입니다.
원인

  • 탈모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발 생성 장애, 내인성 요인에 의한 모발의 절단, 흐트러지는 모발, 모발주기의 이상, 털집의 파괴와 같은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아직 병인이 불확실하지만 원형탈모증은 자가면역질환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안드로겐탈모증은 남성 호르몬과 유전에 의해 발생하며 국소성 모발 생성 장애 탈모로 분류됩니다.
증상

 

 

 

탈모가 두피나 몸에 발생하며 부분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머리카락이 모두 빠지거나 전신의 털이 모두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형탈모증은 다양한 크기의 원형 또는 타원형의 탈모반(모발이 소실되어 점처럼 보이는 것)이 발생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주로 머리에 발생하며 드물게 수염, 눈썹이나 속눈썹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안드로겐탈모증은 주로 두정부에서 시작하여 점차 머리 전체로 진행합니다. 남자의 경우 이마와 머리털의 경계선이 뒤로 밀리면서 양측 측두부로 M자 모양으로 이마가 넓어지며 머리 정수리 부위에도 탈모가 서서히 진행됩니다. 여자의 경우 이마 위의 모발선이 유지되면서 머리 중심부의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머리 숱이 적어지는 특징을 가집니다. 여성은 탈모의 정도가 약하여 남성처럼 이마가 벗겨지고 완전한 대머리가 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진단/검사

환자의 병력 및 털이 빠진 부위에 대한 시진, 모발 당겨보기, 조직 검사, 털줄기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치료

안드로겐탈모증의 치료를 위해서 미녹시딜 등의 바르는 약, 피나스테라이드 등의 먹는 약, 모발 이식술 등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국소 스테로이드 제제나 전신 스테로이드 제제, 면역 요법 등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경과/합병증

남성형 탈모의 경우 탈모의 진행 속도는 사람마다 다르나 일반적으로 탈모가 이른 나이에 시작된 경우 심한 대머리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원형탈모증은 치료가 잘 되지만 재발하는 경우도 있고, 온머리 탈모증(전두탈모증)이나 전신 탈모증의 경우에는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예방/생활습관

 

  • 일반적으로 샴푸를 하고 나서 두피를 잘 닦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에는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FAQ

Q. 아버지가 대머리라면 아들은 무조건 대머리가 될까요?

A. 남성형 탈모의 경우 유전이 많이 작용하지만 아버지가 대머리라고 아들이 무조건 대머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Q. 검은 콩을 많이 먹으면 머리카락이 자라는 데에 도움이 될까요?

A. 검은 콩의 탈모에 대한 효과는 입증된 바 없습니다.

Q. 스트레스와 원형탈모증이 관련있나요?

A. 스트레스가 관련이 있을 수 있으나 명확히 증명된 바는 없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