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하루 1분 운동으로 건강 챙기실 수 있습니다.
자전거 타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다.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는데, 하체 근육을 단련해 성기능을 높이기도 한다.
자전거를 타면 하체와 회음부 주변 근력이 강화돼 성기능에 도움이 된다. 회음부는 음낭과 항문 사이로, 구조상 전립선과 요도 일부가 위치해 있다.
고강도 자전거 운동이 발기력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비뇨기과학 저널에 게재된 미국 UCLA 연구 결과에 따르면, 1주일에 3회 이상 고강도 자전거 운동을 한 사람은 발기력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다.
또 자전거를 꾸준히 탈 경우, 허벅지·허리 근력이 강화되고 혈관에 탄력이 생기면서 성기 내부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잘못된 방법으로 자전거를 타면 오히려 성기능에 독이 될 수 있다. 자전거 안장 부위가 회음부를 장시간 지속해서 자극할 경우 전립선에 나쁜 영향을 준다. 자전거 안장이 회음부를 계속 압박하면 전립선에 충격이 가해지고, 이로 인해 전립선통·빈뇨·잔뇨·배뇨통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건강하게 자전거를 타기 위해서는 올바른 운동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휴식 없이 오랫동안 타기보다 단시간 타는 것을 권장하고, 장시간 탈 경우 반드시 휴식시간을 갖도록 한다. 자전거를 타는 중 30분에 한 번씩 엉덩이를 드는 것도 방법이다.
제대로 된 안장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가운데가 뾰족한 안장보다 중간이 뚫려있거나 바닥이 넓은 안장을 쓰면 회음부에 가해지는 자극을 줄일 수 있다. 안장 쿠션을 푹신하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자전거를 탄 후 회음부에 자극이 있다면 10~15분 정도 집에서 따뜻한 물로 좌욕하는 것이 좋다. 통증이 이어지거나 성 기능이 떨어졌다고 생각된다면 자전거 타기를 멈추고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