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면서 가장 필요한 게 뭘까요? 생활이 복잡해지면서 각자 필요한 부분들이 있지만, 정말 생활에 꼭 필요한 것만을 꼽아보자면 ‘의, 식, 주’입니다. 그리고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합니다. 돌려 말하지 않겠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려면 이제 돈이 꼭 필요합니다. 물론, 자연에서 살아가시는 분들은 다른 부분이 필요하지만, 적어도 이 글을 보는 분들이라면 ‘돈’이 꼭 필요합니다.
너무 돈! 돈! 하고 살면 안되지만, 돈이 있어야 합니다.
누군가 말했습니다. 돈이 많다고 행복하지는 않다. 맞습니다. 하지만 또 이런 말도 있습니다.
불행할 때 돈이 없으면 비참해진다.
예를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굳이 예를 하나 들자면, 만약 ‘가족 중 누군가가 암에 걸렸다면’이라고 가정해 봤을 때 물론 불행한 일이지만, 돈이 없으면 치료 조차 시도할 수 없어 인생이 비참해집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그렇다면 돈이 많아지려면 소위 말하는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부자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이 있습니다. 그걸 우리는 ‘부자 마인드’라고 부르기로 합니다. 결국 부자 마인드란 부자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정리한 것으로 이 중산층과 서민들이 이 부자 마인드를 배우고 익히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점은 부자의 기준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부자는, 정확하게 말하자면 제가 정한 기준은 아닙니다. 하지만 저도 동의하기 때문에 제가 생각하는 부자라고 말하겠습니다.
” 내가 일하지 않아도, 한달에 지출할 돈 이상의 현금을 벌 수 있다면 부자”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한달에 필요한 돈이 100만 원인데, 월세로 100만 원을 번다면 부자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내가 돈을 벌기 위해 일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나는 그 시간에 다른 것들을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든다면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더 큰돈을 지출하기 위해서는 마차가지로 더 많은 현금이 들어올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현금이 들어오는 것을 ‘현금흐름’이라고 말합니다.
정리하면, ‘현금흐름 투자를 해서 한달에 지출하는 돈 이상을 만들면 됩니다. ‘
이것이 기본 적인 내용입니다.
이 기본적인 부자에 대한 생각에서 발전시켜 나가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자들은 절대 돈을 위해 일하지 않습니다. 돈이 나를 위해 일하도록 만듭니다.
이 말의 뜻을 잘 생각해 보세요. 간단하기도 하고 어렵기도 합니다. 부자들이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이것은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돈이 나를 위해 일한다?라는 부분은 조금 난해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간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주식에 투자를 했다면, 그리고 그 주식에서 배당금이 나온다면 내가 주식에 투자한 돈이 나를 대신해 일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 내가 월세가 나오는 부동산을 가지고 있다면 그 부동산을 산 내 돈이 나를 대신해서 일하고 있다고 생가하면 됩니다.
여기서 또 하나의 개념이 나왔습니다. 나를 대신해서 일해줄 무언가? 이 무언가는 우리는 ‘자산’이라고 말합니다.
회계학적으로 정의되어 있는 자산이 아닌 나를 대신해서 일해주고 돈을 벌어다 주는 무언가를 저는 ‘자산’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눈치를 채신 분이 계시겠지만, 이 ‘자산’이 많아지면 저는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다른 표현 방식으로는 부의 추월차선이라고도 부릅니다. 어떤 방법으로 부르던 상관없습니다. 결론은 내가 투자한 돈이 나를 대신해서 돈을 벌어다 주는 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약간 글이 장황해 졌습니다.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돈이 없으면 불행할 때 비참해질 수 있다. -> 돈은 필요한 만큼 이상이 있어야 한다.
2. 부자들이 생각하는 방식대로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 -> 부자마인드를 배우자.
3.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 투자를 통해 자산을 이용해 현금흐름을 만들자.